BookShop & the City 세상의 모든 책방

희망의 땅 케이프타운에서 날아온 책방소개서

에디터: 지은경,세바스티안 슈티제 Sebastian Schutyser
사진: Photo © berniedup

태고의 자연을 품은 땅. 원시적인 지형이 바다를 맞이하는 땅. 인류가 탄생한 땅. 아프고도 슬픈 역사를 가졌지만 감동적인 현재를 선사하는 땅 남아프리카 공화국. 아프리카 최남단에 자리한 이 나라는 우리에게 아득하게 멀다. 하지만 오랜 인종 차별의 부당함을 인류애로 타파한 넬슨 만델라의 나라이며 유럽과 아프리카의 문화와 역사, 문명과 대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특별한 나라다. 우리는 케이프타운에서 책의 희망봉을 발견할 수 있을까?

더 북 라운지 The Book Lounge
더 북 라운지 서점은 전통적인 책벌레들을 위한 이상적인 공간이다. 빅토리아 양식의 책방 건물 내부는 다양한 책과 편안한 좌석이 가득해 라운지의 느낌을 고스란히 안고 있다. 커피와 차, 가벼운 스낵을 즐길 수 있는 숍도 마련되어 있어 책을 사러 들어왔다가 편안한 의자에 몇 시간이고 앉아 차를 마시며 책 한 권을 몽땅 읽어버릴지도 모른다. 그러나 고풍스럽고 아늑한 분위기를 가진 책방의 겉모습에 속아 책의 양과 질을 의심하진 말자. 이 서점은 최신 서적부터 고전에 이르는 매우 방대한 양의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어, 당신이 찾는 거의 모든 책을 구할 수 있다. 문학 관련 행사를 정기적으로 벌이는 이 서점은 작가 책 사인회, 작가 인터뷰, 토요일 아침 이야기 시간 등 흥미로운 이벤트로도 유명하다. 또한 이곳은 이 도시에서 가장 ‘전설적’이라는 어린이 책 코너를 보유하고 있다. 무엇이 전설적인지는 서점에 발을 딛는 순간 자연스레 알게 된다.
71 Roeland Street
Cape Town
South Africa
www.booklounge.co.za

데이비드 크루트 David Krut
이곳은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갤러리, 그리고 에칭 공방과 연결된 서점으로 시각예술에 관련한 작은 지원 장소이자 예술가들의 교류 장소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서점은 독창적이고 중요한 논픽션 서적과 매우 방대한 분야의 지식 관련 서적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택시 아트 북스 시리즈’와 남아프리카 예술가에 관한 서적을 독자적으로 발행하기 시작했다. 서점은 남아공 출신 출판사의 책을 중점적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창의력 충만한 전 세계의 잡지와 책을 선별하여 소개하고 있다. 데이비드 크루트는 영국 테이트 갤러리의 발행물을 남부 아프리카에 유통하며 소규모 독립출판사와 작가들을 후원하는 업체이기도 하다.
Montebello Design Centre, 31 Newlands Avenue
Cape Town, South Africa
www.davidkrutbookstores.com

셀렉트 북스 Select Books
셀렉트 북스의 주인장은 남부 아프리카 도서 판매상 협회의 오랜 회원으로 1986년에 서점을 설립해 그 이후로 계속 롱 스트리트의 한 곳을 차지하고 있다. 처음 서점이 문을 열었을 때만 해도 롱 스트리트는 골동품과 우표, 고서들을 판매하는 상점이 들어선 거리로 유명했다. 시간이 흘러 오늘날 이 거리는 24시간 영업하는 세련된 술집과 비싼 레스토랑, 명품 의류 매장으로 가득한 쇼핑가로 유명해졌지만, 여전히 셀렉트 북스는 그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셀렉트 북스는 남아프리카의 문화 및 역사와 관련된 서적을 전문으로 사고판다. 서점은 주로 초기 아프리카 여행자와 탐험가들의 이야기, 아프리카 사냥꾼, 선박과 해운, 철도와 등대, 건축, 와인, 문학, 군사서적과 정치, 그리고 넬슨 만델라의 후기 일생을 담은 책들을 소유하고 있다. 또한 열렬한 독자를 위한 수많은 희귀본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절판되었거나 작가의 사인본, 초판본이다.
232 Long Street
Cape Town
South Africa
www.selectbooks.co.za

클라크 서점 Clarke’s Bookshop
식민지 시대 건축 양식의 아담한 이층집 구조의 클라크 서점은 ‘검은 대륙’ 역사에 근거한 책들을 모아 놓아 ‘아프리카 지식의 아지트’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아름다운 표지에 싸인 다양한 주제의 아프리카 문학책들을 만날 수 있으며 친절한 서점 직원이 당신의 취향을 꼼꼼하게 파악하여 이상적인 책을 추천해줄 것이다. 서점 2층에는 중고서적들이 모여 있는데 이곳에서 희귀한 보물을 종종 발견한다는 소문이 있다. 당신이 열정적인 여행가는 아니더라도 이 서점은 꼭 들러볼 만한 가치가 있다. 클라크 서점은 훌륭한 지도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는데, 어떤 지도는 1600년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199 Long Street
Cape Town
South Africa
www.clarkesbooks.co.za

May2017_Bookshop_04

Please subscribe for more.